떠다니는 Q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블로그스팟 관련 정보와 그 외 관심 있는 것을 올립니다.

블로그스팟 드래그하여 이미지 업로드하기

블로그스팟 드래그하여 이미지 업로드하기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하면 블로그스팟 이미지 업로드 시스템은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드래그 앤 드랍을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무조건 파일 선택을 눌러 그 작은 화면에서 이미지 파일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2023년 5월 쯤에 블로그스팟에서도 드래그로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는 UI를 잠시 동안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일주일 후 없어져서 조금 허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UI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목차

드래그하여 이미지 업로드를 해 보자

저는 글을 쓸 때 블로그스팟이 제공하는 에디터를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설명을 위해서 블로그스팟 기본 에디터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사진을 첨부하려면 우선 상단 바에 있는 아이콘 중 사진 아이콘을 누릅니다. 이 아이콘입니다.

메뉴가 나오면 그 중 컴퓨터에서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컴퓨터의 파일에서 사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업로드를 클릭하면 이미지 추가라는 새 창이 뜨면서 이미지 업로드를 도와줍니다.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원래대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서 올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드래그라는 더 편한 방법으로 옮겨 봅시다.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해서 창에 가져다 놓으면 배경이 파란색으로 바뀌면서 이미지가 업로드됩니다. 여러 개를 한꺼번에 드래그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업로드가 끝나면 이미지가 바로 본문에 삽입됩니다. HTML 모드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경우 레이아웃 선택이라는 창이 추가로 뜹니다. 저는 보통 크기에서 원본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드래그 앤 드랍이 굉장히 편합니다. 이번에는 일주일 만에 이 UI를 구글이 없애질 않기를 빌어 봅니다. 척박한 블로그스팟 환경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보니 구글이 블로그스팟을 버릴 것 같진 않고, 진짜 최소한의 유지보수만 해 주는 느낌입니다. 블로그스팟이 서비스를 종료한다면 뭐 워드프레스로 이주해야죠.

다시 사라졌습니다

2023년 11월 23일입니다. 사진을 올리려고 이미지 추가 탭을 여니 다시 기본 UI로 돌아왔습니다.

다시 돌아왔습니다

2024년 3월 1일, 다시 드래그해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UI가 부활하였습니다.

내 사진

BINUBALL 작성

fx-570EX, fx-570ES PLUS 등의 계산기 관련 글들을 주로 올립니다.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